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ITerms, oh-my-zsh 테마 이용해 쉘 바꾸고, 유용한 플러그인 사용하기!

oh-my-zsh 테마 이용해 쉘 바꾸고, 유용한 플러그인 사용하기!Oh My Zsh를 설치해서 터미널을 보다 깔끔하고 편하게 사용일반적으로 맥이나 우분투를 사용하는 경우 기본 터미널로 bash 쉘을 사용하는데 개발자스럽게 디자인이 정말 딱딱하다…
그래서 요즘 쓰게된 zsh + Oh My Zsh + iTerm2를 소개하고자 합니다.Oh My ZshOh My Zsh는 zsh의 환경설정을 다루는 프레임 워크로 쉘의 테마뿐만 아니라 정말 유용한 autojump, syntax highlighter, autosuggestions 등의 플러그인들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런 플러그인들을 이용하면 좀 더 편하게 쉘을 사용할 수 있어요.그럼 현재 쓰고있는 정말 투박한 bash 쉘을 zsh 쉘로 바꿔봅시다!
먼저 zsh 쉘이 이미 다운되어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zsh --version # zsh 버전 확인 zsh 5.2만약에 zsh가 다운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이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brew install zsh # zsh 다운로드이제 zsh를 기본 쉘로 바꿔봅시다.$ which zsh # zsh 위치확인 /bin/zsh $ chsh -s `which zsh` # 현재 쉘을 zsh 쉘로 바꿈$ chsh -s /bin/zsh # 위의 명령어와 동일함이후에 터미널을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하면 zsh 쉘로 바뀐 것을 알수있어요.
이제 드디어 Oh My Zsh를 다운 받아봅시다.$ 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robbyrussell/oh-my-zsh/master/tools/install.sh)"# oh my zsh 다운로드이후에 iTerm2 에 접속해서 iterm 터미널을 다운받습니다.이제 Terminal 이 아닌 ITerm2 로 실행하면 밑에 사진과 같은 터미널이 나올겁니다.본격적으로 쉘을 바꿔 봅시다.iterm 을 실행시키고 설정을 …

ITerms, oh-my-zsh 테마 이용해 쉘 바꾸고, 유용한 플러그인 사용하기!

oh-my-zsh 테마 이용해 쉘 바꾸고, 유용한 플러그인 사용하기!


Oh My Zsh를 설치해서 터미널을 보다 깔끔하고 편하게 사용

일반적으로 맥이나 우분투를 사용하는 경우 기본 터미널로 bash 쉘을 사용하는데 개발자스럽게 디자인이 정말 딱딱하다…
그래서 요즘 쓰게된 zsh + Oh My Zsh + iTerm2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Oh My Zsh

Oh My Zsh는 zsh의 환경설정을 다루는 프레임 워크로 쉘의 테마뿐만 아니라 정말 유용한 autojump, syntax highlighter, autosuggestions 등의 플러그인들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런 플러그인들을 이용하면 좀 더 편하게 쉘을 사용할 수 있어요.

그럼 현재 쓰고있는 정말 투박한 bash 쉘을 zsh 쉘로 바꿔봅시다!
먼저 zsh 쉘이 이미 다운되어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 zsh --version        # zsh 버전 확인
zsh 5.2

만약에 zsh가 다운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이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brew install zsh     # zsh 다운로드

이제 zsh를 기본 쉘로 바꿔봅시다.

$ which zsh            # zsh 위치확인
/bin/zsh

$ chsh -s `which zsh`  # 현재 쉘을 zsh 쉘로 바꿈
$ chsh -s /bin/zsh     # 위의 명령어와 동일함

이후에 터미널을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하면 zsh 쉘로 바뀐 것을 알수있어요.
이제 드디어 Oh My Zsh를 다운 받아봅시다.

$ 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robbyrussell/oh-my-zsh/master/tools/install.sh)"  # oh my zsh 다운로드

이후에 iTerm2 에 접속해서 iterm 터미널을 다운받습니다.

이제 Terminal 이 아닌 ITerm2 로 실행하면 밑에 사진과 같은 터미널이 나올겁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본격적으로 쉘을 바꿔 봅시다.

iterm 을 실행시키고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command+,를 누릅니다.

그 이후에 profiles -> Colors 에서 오른쪽 아래 ColorpresetsSolarized Dark 로 변경합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그리고 autosuggestions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해 Ubuntu_Mono_derivative_Powerline.ttf 도 다운받아 줍니다.

이후 profiles-> Text 에서 Ubuntu_Mono_derivative_Powerline 로 폰트를 변경해줍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제 zsh 쉘을 테마를 바꿔보도록 할게요.

# 원하는 텍스트에디터로 .zshrc를 열어서 변경
$ vim ~/.zshrc                 # zsh 쉘 설정 변경 

# 변경을 원하는 위치에 가서 a를 누르고 변경 시작 
# zsh_theme를 찾아서 변경합니다.
ZSH_THEME="agnoster"           # zsh 테마를 변경

# 변경이후에 esc를 누르고 :wq 입력

$ source ~/.zshrc              # 설정값 적용

여기까지 따라 오셨으면 이런 쉘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로써 쉘 설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정말 편리한 oh-my-zsh 쉘 플러그인을 다운받아 봅시다.

저는 현재

autojump

autosuggestions

syntax highlighter

총 3개의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하나 알아보면

1. autosuggestions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전에 내가 사용한 명령어를 저장해 두고 history 기반으로 명령어를 추천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생각했을 때 가장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주 쓰지 않는 명령어는 까먹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기억나는 대로 치다보면 자동완성 해줄때가 종종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suggestion이 나오면 방향키 오른쪽 을 이용하면 자동 완성이 됩니다.

2.autojump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원하는 디렉토리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cd 명령어를 쳐서 하나하나 들어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죠.
autojump를 사용하면 이전에 내가 들어갔던 디렉토리를 j 디렉토리 이름 을 통해
원하는 디렉토리로 한번에 점프할 수 있는 플러그인 입니다.

3.syntax highlighter

해당 명령어가 유효하면 색깔을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이제 원하는 플러그인들을 하나하나 다운받아 보도록 합시다.

1. autojump 설치 후 설정

$ brew install autojump
echo "plugins=(autojump)" >> ${ZDOTDIR:-$HOME}/.zshrc # autojump 설치 후 설정

$ source ~/.zshrc                                     # 설정 적용

3. syntax highlighter 설치 후 설정

$ cd ~/.oh-my-zsh/custom/plugins           # 디렉토리 이동
$ git clone https://github.com/zsh-users/zsh-syntax-highlighting.git
echo "source ${(q-)PWD}/zsh-syntax-highlighting/zsh-syntax-highlighting.zsh" >> ${ZDOTDIR:-$HOME}/.zshrc                   # syntax highlighter 설치 후 설정

$ source ~/.zshrc                          # 설정 적용

2 . autosuggestions 설치 후 설정

$ brew install zsh-autosuggestions
echo "source /usr/local/share/zsh-autosuggestions/zsh-autosuggestions.zsh" >> ${ZDOTDIR:-$HOME}/.zshrc            # autosuggestions 설치 후 설정

$ source ~/.zshrc        # 설정 적용

마지막으로 autosuggestions은 ITerms 설정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다시 command+, 를 눌러 설정 창을 킨 후에 profiles -> Colors 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색깔을 변경해 줍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러면 모든 설정이 끝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참고
https://hyunseob.github.io/2017/02/05/my-command-line-interfac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일정관리 툴 고르기

여러사람들과협업하는것은힘든일이다. 내가의도했던기능을상대방이잘이해하지못할수도있고, 프로젝트진행상황을한눈에보기어렵기때문에얼마나진행되고있는지파악하기힘들다. 이러한문제들때문에일정을관리하고프로젝트를진행하는사람들간에커뮤니케이션을원활하게하기위해명확한개발프로세스가필요하다.

우리는프로젝트를진행함에있어서우리는스크럼이란애자일개발프로세스를따르기로결정했다. 스크럼은프로젝트를관리를위한상호, 점진적개발방법론이로소프트웨어유지보수팀이나일반적인프로젝트관리에도적용될수있다.



어쩌면엑셀을이용해서스크럼보드를만들어서프로젝트일정관리를하는것도하나의방법이될수있다. 하지만, 엑셀을사용할경우다른기능들을사용하는데한계가존재한다. 따라서우리는다른일정관리툴(이슈관리툴)을사용하기로결정하였다.
우리는몇가지기준을갖고이슈관리툴을결정하기로하였다. 먼저프로젝트기간이짧은관계로쉽게배울수있어야하며, 스크럼보드를활용할수있으면서, 코드를공유하기쉬워야한다. 이조건을만족시키는두가지툴에대해서알아보도록하자.

기준 쉽게 배우고 사용하기 좋은가?코드를공유하기편한가?스크럼보드를활용할수있는가?







Jira

소개 jira는버그트랙킹시스템에서시작해서 issue 기반의전체적인프로젝트관리를할수있게하는툴이다. 소스코드관리나 CI를위한자동빌드툴, 팀채팅서비스, 코드리뷰